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서버

컴퓨터 네트워크 1

컴퓨터 네트워크는 단말기(terminal)네트워크 기기로 구성된다

 

단말기

 : 통신을 하는 주체를 지칭한다

 

단말기는 클라이언트서버로 구분한다

 

클라이언트

 : 사람이 만지는 컴퓨터를 의미한다

 

서버

 : 단말기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인 컴퓨터를 지칭한다

 

서버는

 클라이언트에서 오는 데이터를 받아서 처리한 후

 그 결과를 클라이언트에 회신하는 역할을 한다

 

가장 기본적인 네트워크 구성은 두 단말기를 직접 네트워크 케이블로 연결하는 것이다

 

로컬 지역 네트워크(Local Area Network, LAN)

 : 네트워크 스위치 하나를 사이에 두고 별 모양으로 단말기들이 연결되어 있는 것

 이렇게 별 모양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별 위상(Star Topology)이라고 한다

 

단말기 사이에는 네트워크 스위치가 있고 네트워크 스위치는 단말기들과 네트워크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다

 

흔히 볼 수 있는 LAN네트워크 스위치랜선으로 구성된다

LAN은 가까운 지역을 묶는 대표적인 컴퓨터 네트워크이다

 

OSI 모델(Open Statems Interconnection Reference)

컴퓨터 네트워크 통신에 대한 국제 표준

 

계층 1 : 물리 계층

 : 하드웨어를 다룬다

 

계층 2 : 데이터 링크 계층

 : 로컬 지역 네트워크(LAN)에서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각 단말기는 고유한 주소를 갖는다

단말기는 데이터를 프레임(frame)이라는 단위로 주고받는다

 

우편에 비유하면

 단말기 -> 작은 마을

보내는 데이터 -> 편지

편지지 내용 -> 단말기가 보내고자 하는 데이터, 페이로드(Payload)라고 한다

편지지가 들어있는 봉투 -> 수신자와 송신자를 적는다, 헤더(Header)라고 한다

 

봉투에 편지지가 들어있음 -> 헤더와 페이로드를 합친 결과물프레임(frame)이라고 한다

이렇게 구성되어 있는 LAN은 크기가 제각각이다

 

단점

스위치 하나가 연결할 수 있는 단말기 수가 제한되어 있다

단말기들 각각의 주소를 모두 고유하게 만들기 어렵다

 

해결책

서로 다른 네트워크 기기 간에 연결하는 것, LAN과 LAN을 연결하는 것이다

 

서로 다른 LAN이 맞물려 연결된 것을 광역 통신망(Wide Area Network, WAN)이라고 한다

 

계층 3은 길어서 다음 편에서 집중적으로 다루겠다

 

계층 4 : 전송 계층

 : 상대방에게 데이터가 반드시 도착하게 한다

 

 

계층 5 : 세션 계층, 계층 6 : 표현 계층, 계층 7 : 응용 계층

 : 응용 프로그램이나 OS 안 모듈이 다른 컴터의 응용 프로그램이나 OS 모듈과 통신을 하는 동안 논리적 연결 단위나 기능들을 다룬다

 

'프로그래밍 > 서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켓 프로그래밍 3  (0) 2019.09.27
소켓 프로그래밍 2  (0) 2019.09.25
소켓 프로그래밍 1  (0) 2019.09.23
컴퓨터 네트워크 2  (0) 2019.09.20
멀티스레딩  (0) 2019.0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