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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언리얼

언리얼 빌드시스템

처음 언리얼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많은 폴더와 많은 용량을 차지하게 된다

 

Config, Content, Source를 제외한 모든 폴더와 .uproject 파일을 제외한 모든 파일을 제거하게 되면 폴더와 용량이 많이 줄어들게 된다

 

uproject 파일을 우클릭하고 Generate Visual Studio project files를 눌러본다

 

다이얼로그가 뜨면서 비주얼 스튜디오 관련 파일 및 폴더와 Intermediates 폴더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sln 파일을 열어보면 지웠던 솔루션 파일이 원상복구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삭제한 솔루션 파일이 복원이 되었는지, 이게 어떻게 가능한 일인지 알려면 언리얼 빌드 시스템에 대해 알아야 한다

 

UE4부터는 개발 환경이 맥(Mac)과 윈도우(Window) 두 가지 플랫폼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맥에서는 XCode, 윈도우에서는 Visual Studio를 사용한다. 이 툴은 서로 다른 체계로 프로젝트를 관리한다

 

추상적인 소스 코드 구조를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플랫폼에 맞게 프로젝트를 재생성하는 기능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를 위해서 에픽 게임즈가 제작한 프로그램이 언리얼 빌드 툴(Unreal Build Tool)이다

 

방금 실행한 Generate Visual Studio project files는 이 언리얼 빌드 툴을 실행하는 명령이다

언리얼 빌드 툴이 실행되면 현재 프로젝트의 폴더 구조와 소스 파일들을 분석하고 현재 작업하는 플랫폼에 맞는 개발 환경을 자동으로 생성해준다

 

언리얼 빌드 툴이 실행되면 먼저 프로젝트의 Source 폴더를 찾는다

Source 폴더 아래에 빌드할 대상 정보를 지정한 Target.cs 파일을 조사하면서 하위에 모듈이 있는지 검사한다

모듈은 항상 독립된 폴더 단위로 나뉘어 있어야 하며, 이 모듈도 언리얼 엔진이 지정한 룰을 따라야 한다

Source 폴더의 조사가 끝나면 Intermediate 폴더 안의 ProjectFiles 폴더에 자신이 조사한 언리얼 소스 구조를 정리해 프로젝트 파일을 생성함과 동시에 언리얼 엔진 설치 폴더로부터 소스 코드에 대한 프로젝트 파일도 복사해온다

 

마지막으로 이 둘을 합친 솔루션 파일을 프로젝트 폴더에 생성해, 바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해준다

 

이것이 언리얼 빌드 툴이 하는 역할이다

 

Editor로 끝나는 설정은 에디터용 dll 파일을 생성하는 구성이고

Editor가 없는 설정은 게임 패키징용 exe파일을 생성하는 구성이다